코로나 시기에 개발자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고 그에 맞추어 개발자 교육과정도 많이 생긴 편입니다. 최근에는 채용시장이 다시 얼어붙는 추세라 취업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그래도 자바 개발자 만큼은 수요가 강한 편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취업과정 중 자바 과정은 죽지 않고 살아있는 편이죠. 다만, 공장형으로 양성되는 개발자 교육으로 인해 개별로 준비해야 할 과제테스트나 면접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자 교육을 수료만 한다고 해서 모든게 해결되는게 아니니 확실한 전략을 가지고 준비를 해야겠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취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향을 잡아주는 책 "이것이 취업을 위한 백엔드 개발이다 with 자바" 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것이 취업을 위한 백엔드 개발이다 with 자바
- 출판사: 한빛미디어
- 저자: 이준형
- 별점: ★★★★☆
- 한줄평: 백엔드 개발자를 준비하는 이들을 위한 최고의 가이드 북!
2. 목차부터 전반적인 구성
목차는 백엔드 개발자 취업을 위해 준비해야할 것, 백엔드 필수 기본 지식, 백엔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실전 과제 테스트 순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00 페이지 가까이 되는 분량이지만 자바의 기초지식이 있다는 전제로 책을 풀어내고 있기 때문에 상당히 빠르게 학습이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목차구성
- PART 01 백엔드 개발자 취업, 무엇을 어떻게 준비할까?
- PART 02 백엔드 개발을 위한 필수 기본 지식
- PART 03 과제 테스트를 위한 백엔드 애플리케이션 개발하기
- PART 04 실전 과제 테스트 문제
전반적으로 책 페이지 수가 적은 편이 아니지만 각 챕터별로 구성이 짧게 끊어지기 때문에 개념이나 문법만 주구장창 나열한 이론서보다 훨씬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개발서적이 무작정 기본문법부터 시작하는데 이 책에서는 백엔드 개발자가 하는 일, 채용 프로세스 등 어떠한 일을 하는지,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는지 알려주어 컨셉을 잘 잡았다는게 확실히 느껴졌습니다. 또한, 개발을 할 때 모든 문법을 다 알 수도 없고, 찾아보고 배워야 더 많이 체득되는 부분이 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저자의 고민이 잘 녹여져있다고 생각됩니다. 가령 Exception 에러가 나는 상황을 직접 실습할 수 있게 만들어서 생각하지 않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들을 잘 표현했다고 생각합니다.
파트별로 더 살펴보자면 PART 02에서는 자바 백엔드의 궁극적인 목표인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기본 지식이 나옵니다. 실무에서 쓰이는 자바 문법,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개념, API 호출, HTML과 자바스크립트, HTTP 요청/응답까지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전 알아야할 지식들을 총 망라하고 있는데 짧게 짧게 구성하여 지루함을 덜어주는 구성이라 가벼우면서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서술되어 있는게 특징이었습니다. 다만, 실무에서 쓰이는 자바 문법을 가볍게 훑고 지나가다보니 자바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구글 검색이나 다른 서적을 같이 참고해서 보시는게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PART 03에서는 앞선 파트에서의 지식을 바탕으로 상품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면서 유효성검사, 데이터베이스 연동,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해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어떻게 정의해야하는지, 조회/수정/삭제는 어떻게 구현하고 DB와 연동해야하는지 웹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구현해가면서 실무적으로 알아야할 구조를 잘 구성했다고 생각합니다.
PART 04에서는 2개의 과제 테스트를 제시하고 과제 별 요구사항을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하는지 나와있는데 해당 풀이 방식을 활용하여 자신만의 과제 테스트 방식을 만들어 취업 준비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챕터별로 마지막에 기술면접 팁이 제공되는 것도 특징인데, 예상 꼬리 질문을 덧붙이면서 직접 찾아서 답변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여 주도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부분도 잘 구성하였다고 보여집니다.
3. 유튜브 강의와 소스코드 제공
- 유튜브 무료 강의 제공
- 실습예제 소스코드 제공
책 내용으로도 충분하지만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유튜브 무료 강의가 제공됩니다. 현재 기준(24년 2월 23일)으로 19강까지 나왔는데요. 강의가 길지 않고 챕터별 이론 설명하고, 실습하는 순서로 진행되서 이해하기 쉬웠으며 유료강의처럼 퀄리티가 높아서 책 구매하시는 분들이 꼭 보셨으면 합니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VsNizTWUw7FBMFX9pezh5Gxg5AtNmoMv&si=sOgKS1QyGr7kZ780
https://www.youtube.com/watch?v=Kp5wo7a4eAo&list=PLVsNizTWUw7FBMFX9pezh5Gxg5AtNmoMv&index=1&t=3s
실습 예제 코드도 깃허브로 제공되어 실습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https://github.com/lleellee0/java-for-backend
4. 아쉬운 점
아쉬운 점도 분명 있었습니다. 실습을 하지만, 챕터별 문제나 과제 같은게 없고 따라만 하면 되기 때문에 독자들이 자칫 흥미를 잃고 책을 놓게 만들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코딩을 하는 과제가 아니더라도 어떤 내용을 찾고 요약해보는 과제만으로도 충분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취업 시 포트폴리오도 많이 준비하는 편인데 어떤 포트폴리오를 준비해야하는지에 대해서도 제시하는 챕터가 있었으면 조금 더 도움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추가로 시큐어코딩과 같은 보안적인 부분도 고려됐었으면 하는 아쉬움도 듭니다.
5. 총평
간략한 자바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과정과 2개의 과제 테스트, 챕터별 기술면접 TIP을 통해 백엔드 취업 준비를 위한 가이드를 잘 구성한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퀄리티 높은 유튜브 강의까지 제공되고 있으므로 백엔드 준비를 하시는 분들은 이 책을 구매 안할 이유가 없어보입니다. 특히, 대학생이나 취업교육을 받고 있는 수강생인 경우 이 서적을 꼭 참고해서 좋은 결과 내셨으면 좋겠고, 개발자가 아닌 사업, 기획, 운영, 보안 등의 IT 관련 종사자들도 이 책으로 백엔드 개발을 이해하면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보통의 백엔드 개발자로는 취업하기는 쉬울 수 있지만, 이 책을 통해 더 좋은 자바 백엔드 개발자가 되셨으면 합니다. 아마 저자분도 취업을 위한 책을 썼지만 나아가 더 좋은 개발자가 되길 기원하고 있지 않을까요? 자바 백엔드를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을 응원하며, 이 책을 추천하겠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IT 도서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서 리뷰] 뇌를 쓰지 않는 만만한 PPT (1) | 2024.07.28 |
---|---|
[도서 리뷰] 혼자 공부하는 첫 프로그래밍 with 파이썬 (0) | 2024.05.26 |
[도서 리뷰] 이것이 자바다(3판) (0) | 2024.04.27 |
[도서 리뷰] 팀장부터 CEO까지 알아야 할 기업 정보보안 가이드 (1) | 2024.01.03 |
[도서 리뷰] 원큐패스 개인정보관리사 CPPG (1) | 2024.0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