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도서 리뷰 / / 2024. 4. 27. 02:55

[도서 리뷰] 이것이 자바다(3판)

728x90
728x90

한빛미디어 이것이 시리즈 중 베스트 서적으로 알려진 이것이 자바다 3판이 출간되었습니다. 자바 기본서 중에 기본서인 "이것이 자바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이것이 자바다(3판)


- 출판사: 한빛미디어

- 저자: 신용권, 임경균

- 별점: ★★★★☆

- 한줄평: 자바 기본서는 이 책으로 해결하자!

이것이 자바다 3판

 

 

2. 목차부터 전반적인 구성


책이 1권과 2권으로 분리되어 두꺼운 책에 비해 보기 편하게 되어있습니다. 목차는 자바 기초,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라이브러리 활용, 데이터 입출력, 최신 자바 기능 순서로 구성되고 'Part 03 라이브러리 활용'부터 2권이 시작됩니다. 1000페이지 가량되기 때문에 1, 2권으로 분리되어 있는게 확실히 보기 편한것 같습니다.

 

목차구성

- Part 01 자바 언어의 기초

- Part 0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Part 03 라이브러리 활용

- Part 04 데이터 입출력

- Part 05 최신 자바의 강화된 언어 기능

 

목차

 

전반적으로 기본서 답게 자바 기본기를 익힐 수 있도록 구성이 잘 짜여진 느낌을 받았습니다. 아무래도 기본서는 문법을 많이 강조하기 때문에 각 챕터별 문법개념을 입문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합니다. 특히, 자바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기 때문에 객체지향에 대한 다양한 문법을 입문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자바다에서는 개념을 도식화하거나 소스코드 강조 표시를 해주어 실습 전 개념 부분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썼다는 것이 확실히 느껴졌습니다.

 

아래는 String 객체에 대한 도식화와 소스코드 설명으로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점을 볼 수 있습니다.

객체 - 도식화 및 소스코드 설명

 

파트별 구성을 살펴보자면, 'Part 01 자바 언어의 기초'에서는 개발에 기조가 되는 변수와 연산자, 조건문과 반복문으로 구성되어 있고 'Part 0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참조타입, 클래스, 상속, 인터페이스 등으로 챕터로 구성하여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필수로 알아야할 문법을 알려줍니다. 사실상 객체지향 파트가 자바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저 역시 해당 파트를 집중적으로 봤고, 저자가 해당 파트에 많은 신경을 썼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자바는 순서대로 학습하면 지루한 면이 있다보니 기본서는 객체지향 쪽 설명만 잘 구성되어도 입문자들이 빠르게 학습한 후 웹과 같은 응용프로그램 개발에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바를 처음 접하는 입문하시는 분들은 파트2에 조금 더 집중해서 학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코딩하시면서 두고두고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NullPointerException 실습

 

'Part 03 라이브러리 활용'에서는 자바의 기본 모듈, 제네릭, 멀티 스레드, 컬렉션, 람다식 등으로 자바 고급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고, 'Part 04 데이터 입출력'에서는 데이터와 네트워크 입출력, 데이터베이스 입출력 챕터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베이스 입출력은 오라클 DB를 연동하고 게시판 구현을 통해 데이터의 저장, 수정, 삭제, 읽기 처리를 할 수 있고 SQL도 익히면서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연동은 개발에 필수적인 부분이므로 해당 챕터에서 학습하신 내용을 개발 프로젝트에 응용하여 활용하시면 실무 개발자로 한걸음 더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챕터별로 확인문제도 제공하는데 객관식과 실행결과 예측, 소스코드 구현 문제를 제공하여 학습한 내용을 한번 더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Chapter 확인문제

 

마지막으로 최신 자바 버전인 자바 21을 별도 챕터로 구성하여 확정된 기능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자바다에서는 로컬 변수 타임 추론, Switch 문의 null 처리 및 패턴 매칭, 레코드 패턴, 가상 스레드, 순차 컬렉션, 기본 문자셋 변경을 간략히 소개하여 이전 버전과 다른 점을 가볍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실제 응용 프로그램 개발(웹 개발 등)에서는 빠르게 수용되지는 않더라도 장단점을 미리 알아둔다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바로바로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바21 최신버전 요약

 

 

3. 유튜브 강의와 소스코드


  • 유튜브 무료 강의 제공
  • 카페 질문게시판 운영
  • 실습예제 소스코드 제공

이것이 시리즈는 유튜브 동영상 강의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이것이 자바다 역시 유튜브 강의가 제공되고 있고 무려 199강까지 존재하는데 저자 신용권님께서 직접 강의를 알려주십니다. 전달력이 조금 아쉽기는 하나, 입문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시고 실습을 하면서 진행하기 때문에 책으로 이해안되시는 경우 유튜브 강의로 학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엇보다 초보개발자 분들께서는 기본서를 옆에 두고 코딩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해 안되는 개념이 있다면 해당되는 챕터만 별도 동영상으로 학습하면 많은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VsNizTWUw7EmX1Y-7tB2EmsK6nu6Q10q&si=Gd1FhMfwjyG2xpPV

 

[자바 기초 강의] 이것이 자바다(개정판, 3판)

본 강의는 『이것이 자바다』를 바탕으로 제작하였습니다. 자바 실력이 제자리걸음처럼 느껴질 땐 샘플 코드를 반복 작성하고 패턴을 익히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완벽히 이해

www.youtube.com

 

유튜브 무료 강의 제공

 

이것이 자바다 공식 카페도 존재하는데 책에서 이해안되는 부분은 카페 질문 게시판을 이용하셔도 되겠습니다. 질문하신 분들이 아직 많이 없지만, 혼자 공부하다 모르는 부분은 Q&A 게시판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thisisjava

 

이것이 자바다. : 네이버 카페

자바 초보자를 위해 저자가 직접 운영하는 자바 카페/가장 확실하게 자바 개념을 잡을수 있는 스터디 카페

cafe.naver.com

 

예제를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실습코드도 한빛미디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으니, 학습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www.hanbit.co.kr/src/11229

 

https://www.hanbit.co.kr/src/11229

 

www.hanbit.co.kr

 

 

4. 아쉬운 점


이것이 자바다 책은 기본서이기 때문에 각 챕터별 문법적 설명이 강조되므로 입문자 입장에서는 꾸준히 학습하기에 지루한 측면이 있습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각 챕터별 확인문제를 제공하고 있으나, 이 역시 꾸준한 학습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점이 있어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프로그래밍 언어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게 목적이기 때문에 완성된 프로그램을 만들어보는데에 그 의미가 크지 않을까 싶은데요. 각 파트별로 간단한 프로젝트(도전과제 등)를 만들어볼 수 있게 구성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5. 총평


이 책은 자바 기본서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다했다고 봅니다. 또한, 유튜브 강의까지 제공되어 자바 입문자들이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어 기본서 이상의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본서이다보니 대학생이나 처음 개발에 입문하시는 분들께는 어려운 책일 수 있고 다소 지루한 면도 있을거라 봅니다. 그러나 기본서는 모르는 내용이 있을 때 찾아보며 학습할 수 있는 장점도 있으므로 '이것이 자바다'를 기본서로 두고 코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기본서로 학습을 끝낼 경우 내용을 금방 잊어버리기 때문에 이 책을 학습 중이거나 학습을 완료하였다면 자바 웹 개발도 같이 도전해보시길 바라며, 이 책이 실무 개발자로 한걸음 나아가는데 큰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728x90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